Luther Vandross - Dance with my father

2015. 2. 12. 11:27 | Posted by 도유정

 

 

 






Luther Vandross - Dance with my father



Back when I was a child
Before life removed all the innocence
My father would lift me high
And dance with my mother and me


내가 어린 아이였을 때

삶이 모든 순수함을 앗아가버리기 전에

내 아버지는 나를 높이 들어올리곤 하셨고

어머니와 나와 함께 춤을 추곤 하셨어요



And then
Spin me around 'till I fell asleep
Then up the stairs he would carry me
And I knew for sure
I was loved


그리고는

내가 잠들 때까지 나를 안고 돌았어요

그리고 윗층으로 나를 안고 데려가셨죠

나는 확실하게 알고 있었어요

내가 사랑받았다는 걸



If I could get another chance
Another walk
Another dance with him
I'd play a song that would never ever end
How I'd love love love
To dance with my father again


만약 내가 그런 기회를 한 번만 더 가질 수 있다면

아버지와 산책하고

아버지와 춤을 출 수 있다면

나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노래를 부를 거에요

내가 얼마나

아버지와 함께 한 번 더 춤을 추고 싶은지



When I and my mother
Would disagree
To get my way I would run
From her to him
He'd make me laugh just to comfort me
yeah yeah
Then finally make me do
Just what my mama said


나와 어머니가 언쟁을 할 때면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려고 달려가고는 했어요

어머니에게서 벗어나 아버지에게로요

그는 내 기분을 풀어주기 위해 나를 웃기셨죠

그리고 결국은 내가 어머니가 말씀하신 것을 하게끔 하셨어요



Later that night when I was asleep
He left a dollar under my sheet
Never dreamed that he
Would be gone from me


내가 잠이 든 늦은 밤에

아버지는 내 이불 아래에 1달러를 넣어두셨죠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어요, 아버지가

나에게서 떠나리라고는



If I could steal one final glance
One final step
One final dance with him
I'd play a song that would never ever end
Cause I'd love love love to
Dance with my father again


만약 내가 한 번만 더 아버지를 볼 수 있다면

마지막 한 걸음만 더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그와 춤출 수 있다면

나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노래를 부를 거에요

왜냐하면 나는 너무나도

아버지와 다시 춤을 추고 싶으니까요



Sometimes I'd listen outside her door
And I'd hear how mama would cry for him
I'd pray for her even more than me
I'd pray for her even more than me


때때로 나는 어머니의 방 문 밖에서 듣고는 해요

어머니가 아버지를 생각하며 우는 소리를 듣고는 하죠

나보다도 어머니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나보다도 어머니를 위해서 기도해요



I know I'm praying for much to much
But could you send her
The only man she loved
I know you don't do it usually
But Dear Lord
She's dying to dance with my father again


제가 너무나도 많은 것을 바란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하지만 어머니에게

그녀가 사랑했던 유일한 남자를 보내주실 수는 없나요

당신께서 이러한 일을 잘 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신이시여,

그녀는 너무나도 간절하게 아버지와 다시 춤을 추고 싶어해요



Every night I fall asleep
And this is all I ever dream


매일 밤 저는 잠이 듭니다

그리고 이것이 제가 바라는 전부에요


 

 

해석은 내가 해봤는데... 좀 의역이 있고 부정확할 수도ㅠㅠ 양해해주세요...




Luther Vandross 루더 밴드로스



본명 루더 론조니 밴드로스(Luther Ronzoni Vandross).


1951년 미국 뉴욕주에서 태어났다. 1969년 보컬 그룹 셰이즈 오브 제이드(Shades Of Jade)의 멤버로서 싱글 <온리 러브 캔 메이크 어 베터 월드(Only Love Can Make A Better World)>를 발표하며 음반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미국 싱어송라이터 베트 미들러(Bette Midler), 미국 싱어송라이터 주디 콜린스(Judy Collins) 등의 앨범에 백 보컬로 참여했다.

1976년 보컬 그룹 루더(Luther)를 결성했다. 그룹은 1977년에 발표한 두 번째 앨범 《디스 클로즈 투 유(This Close To You)》를 마지막으로 해체되었다. 루더 밴드로스는 이후에도 영국 록 가수 링고 스타(Ringo Starr), 미국 싱어송라이터 칼리 사이먼(Carly Simon) 등 많은 가수의 앨범에 참여하며 백 보컬 활동을 지속했다. 객원 보컬로 참여한 디스코 그룹 체인지(Change)의 <서칭(Searching)>(1980년 미국 빌보드 알앤비 싱글차트 23위)이 인기를 얻으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81년 솔로 데뷔앨범 《네버 투 머치(Never Too Much)》(1981년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 19위)를 발표했다. 이후 <네버 투 머치>(1981년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33위), <스톱 투 러브(Stop To Love)>(1987년 15위), <파워 오브 러브/러브 파워(Power Of Love/Love Power)>(1991년 4위) 등으로 인기를 얻었다.

2003년 뇌졸중으로 쓰러진 후 투병 생활을 했다. 2005년 방송에 출연하며 대중 앞에 직접 모습을 드러냈으나 그해 7월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루더 밴드로스는 감미로운 사랑 노래로 흑인음악의 스타일 중 하나인 콰이어트 스톰의 번성에 영향을 미쳤다. 솔로 활동 외에 수많은 가수의 백 보컬로도 왕성하게 활약했다. 《포에버, 포 올웨이즈, 포 루더(Forever, For Always, For Luther)》(2004)를 비롯한 다수의 헌정 앨범이 제작되기도 했다. 대표곡으로 <네버 투 머치>, <히어 앤드 나우>(1990년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6위), 미국 알앤비 가수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와 함께 부른 <엔드러스 러브>(1994년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2위), <댄스 위드 마이 파더>(2003년 38위) 등이 있다.

[디스코그래피: 스튜디오 앨범]


1981년 《네버 투 머치(Never Too Much)》
1982년 《포에버, 포 올웨이즈, 포 러브(Forever, For Always, For Love)》
1983년 《비지 보디(Busy Body)》
1985년 《더 나이트 아이 펠 인 러브(The Night I Fell In Love)》
1986년 《기브 미 더 리즌(Give Me The Reason)》
1988년 《애니 러브(Any Love)》
1991년 《파워 오브 러브(Power Of Love)》
1993년 《네버 렛 미 고(Never Let Me Go)》
1994년 《송스(Songs)》
1995년 《디스 이즈 크리스마스(This Is Christmas)》
1996년 《유어 시크릿 러브(Your Secret Love)》
1998년 《아이 노우(I Know)》
2001년 《루더 밴드로스(Luther Vandross)》
2003년 《댄스 위드 마이 파더(Dance With My Father)》



[수상]

2004년 제46회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노래상
2004년 제46회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남성 R&B 보컬상
2004년 제46회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R&B앨범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