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


시골에서 토마토를 많이 가져오셨는데 갈아먹어도 끝이 없길래 만들어 본 토마토 소스 / 토마토 페이스트.


준비물 : 토마토, 양파, 마늘, 이탈리안 허브(바질, 타임, 오레가노, 파슬리, 로즈마리 등 다양하면 좋지만 나는 없어서 바질만 씀 ㅠ), 치즈가루(있으면 좋지만 난 없어서 못 씀ㅋ..), 소금, 설탕, 후추, 담을 유리병, 버터





1. 토마토에 십자 칼집을 내준 후 살짝 데쳐준다. 데치는 이유는 껍질 벗기기 쉬우라고!

껍질을 안 벗기고 그대로 소스 담갔다가는 껍질만 둥둥 떠다니는 대참사를 겪게 될 거시다...ㅋㅋㅋ....




2. 데쳐서 껍질 벗긴 토마토를 썰어서 다른 데 담아주고, 이제 양파를 썬다. 최대한 잘게 썰어준다. 눈 엄청 매우니까 주의 ㅠ



3. 토마토 소스를 끓일 냄비에 빠다 한 조각을 넣고 녹여준다. 없으면 그냥 식용유 같은 걸로 대체해도 무방하지만 난 빠다를 사랑하니까 ㅋㅋㅋㅋㅋ



4. 빠다를 녹였으면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마늘향을 입혀주는 과정



5. 다진마늘을 볶았으면 이제 양파를 넣고 볶아준다. 나는 양파 약간은 핸드믹서로 갈고 약간은 잘게 다져서 넣어주었음



6. 이제 토마토 손질한 것을 넣고 끓여준다. 보글보글





7. 간을 할 차례. 소금과 후추 바질을 아낌없이 쳐준다. 설탕도 넣어준다. 설탕은 약간만 넣고 소금은 좀 넉넉하게.. 먹어가면서 간을 하는 게 좋은데 난 짜게 먹는 게 싫어서 그냥 적당히 약간만 넣어줌



8. 1시간 정도 약불에서 끓여준다...인데 저는 거의 1시간 40분 끓인 듯 ㅠㅠ 1시간 40분은 너무 많아요 1시간에서 1시간 10분 정도만 끓여주세요 




9. 졸아든 후의 모습... 근데 너무 졸여버렸음 ㅠㅠ



10. 졸이고 불을 끈 모습. 이건 좀 너무 졸여서 뻑뻑했음 ㅠㅠ 처음 만들어 본 거라 약간..ㅎ... 카레 같은 느낌도 나궁 ㅎ





잘 소독하고 씻어서 말린 유리병에 담아주면 됨. 식힌 다음 냉장보관 필수!


만들어놓으면 한 달 정도는 가는 것 같다.




~토마토 소스 레시피 2~


토마토가 또 들어온 데다 전에 만든 거 다 먹어버려서 ㅋㅋㅋㅋ 새로 만들어 봄


이번엔 약간 방식을 다르게 했는데 이번 거가 더 좋은 것 같음 ㅋㅋㅋ




1. 토마토 데쳐서 껍질을 벗겨버렸어염 'ㅅ'



2. 양파 잘게 썰어서 담았음. 핸드믹서로 갈까 하다가 갈지 않았습니다 양파의 식감이 좋아서 ㅎㅎ




3. 토마토를 손질할 건데여 토마토가 겉의 단단한 부분 + 속의 물컹거리고 쥬이씨한 부분이 있쟈나여? 그래서 토마토 조각을 손으로 쫙 쥐어짜서 즙은 빼주고 겉의 단단한 껍질만 찹찹 썰어줌




4. 대강 손질하면 이렇게 되는데, 토마토 소스로 요리할 때 토마토 덩어리가 씹히는 식감이 좋은 분은 저처럼 잘게 안 썰어도 됩니다. 하지만 그런 큰 덩어리가 있는 게 싫은 분은 저처럼 찹찹 잘게 썰어주세여



5. 이제 나머지 과정은 거의 동일함 ㅋㅋㅋ 버터 녹이고



6. 다진마늘 촥



7. 이번엔 즙 내지 않은 양파를 투하. 잘게만 썰었을 뿐 양파 형태가 그대로 유지가 되어 있어서 먹을 때 양파가 씹혀서 좋았어요



8. 아예 여기서 간을 좀 해줌. 바질 후추 소금 설탕



9. 양파가 70%정도 익으면 토마토 손질한 것을 촥 뿌려줍니다. 물도 반 컵 정도 같이 넣어주면 좋음



10. 다시 바질 소금 후추 설탕으로 간을 알맞게 해줌




11. 1시간 정도 보글보글 끓여보아요



12. 병에 담으면 됨! 이번엔 좀 촉촉한 소스가 되었어요 ㅋㅋㅋㅋ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요리~


1) 토마토 파스타


준비물 : 토마토 소스, 파스타 면, 편마늘, 베이컨 혹은 새우 혹은 원하는 재료, 피자치즈(권장)



1. 파스타 면을 삶는다. 이거 좀 요령이 필요한데 물 끓으면 소금 한 스푼 넣어주고, 파스타면을 물에 넣을 때, 부채처럼 촤악 냄비둘레로 둘러서 넣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물에 담긴 부분이 삶아져서 파스타면이 옆으로 휘어지기 시작하면 바로 긴 포크 두 개로 파스타면을 열심히 구부려서 물에 다 넣어줘야 함ㅋㅋㅋ 안 그러면 불 붙어요... 면 탐... 진짜로...이 과정 넘나 중요함



2. 소스 만들 때 빠다를 넣었으니까 양심상 그냥 기름을 두르고 편마늘을 볶아줍니다

사실 생략해도 되는데 (소스 만들 때 마늘 넣었으니까) 전 익은 마늘 씹는 게 좋아서 넣어줌ㅋㅋㅋ



3. 양파도 찹찹 길게 썰어주고요 베이컨도 큼직하게 잘라서 준비를 해놓습니다



4. 이제 마늘이 어느정도 볶였으면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얍



5. 베이컨은 한 번 훈제 된 거니까 나중에 넣어줬는데요

새우 넣으려면 좀 미리 넣어주세요 익어야하니까



6. 세 재료가 어느정도 볶아졌으면 이제 소스를 투하합니다

좀 뻑뻑해보이면 물 반 컵을 부어주세요



7. 보글보글 소스가 끓어올라서 재료랑 잘 섞이면 이제 미리 삶아놓은 면을 넣고 다시 좀 끓여줌



8. 마지막으로 피자치즈를 넣고 녹여줍니다 ㅎㅎㅎ 이 과정이 제일 좋음ㅋㅋㅋㅋㅋ






맛있게 먹으면 됨>< 명심하세요 베이컨과 치즈는 다다익선 많이 들어갈수록 존맛..!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요리 2~


2) 식빵을 활용한 토스트 피자



식빵에 토마토 소스를 바르고 위에 재료를 올려줍니다


전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베이컨을 엄청 싼 가격에 많이 샀기 때무네 아낌없이 넣을 거임 촵촵



치즈를 뿌리고 녹여주면 됩니다 ㅎㅎ



음료로는 무가당 요거트에 블루베리 넣고 갈아준 블루베리 요거트


저거 맛있긴 했는데 토스트 바닥이 새까맣게 타가지고 ㅋㅋㅋㅋ 무슨 아스팔트인 줄 알았음...ㅋ....ㅋ.... 차마 먹을 수가 없어서 수저로 윗 부분만 긁어먹었음...ㅋㅋ....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요리3~


3) 토마토 리조또



간단합니다 토마토 스파게티 만드는 과정에서 면 대신 밥만 넣으면 끝 ㅋㅋㅋㅋ



치즈는 필수 팍팍 뿌려서 녹여줌



베이컨과 치즈는 뭐다?


다다익선!!!


취향껏 재료 넣어서 드세용 토마토 소스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활용할 데가 많아서 좋아요 ㅋㅋㅋㅋㅋ


샥슈카도 해먹으려다 너무 귀찮아서 그만...ㅠ